-
비염, 인두염, 편도염이란 호흡기 질환-카테고리 없음 2021. 8. 11. 23:10
호흡기는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여 혈액에 공급하고 혈액 속의 가스를 내보내는 작용을 합니다.호흡기는 크게 상하로 나눌 수 있고, 위는 코 아래에는 후두, 기관지, 폐가 있습니다.
비염은 코점막의 염증으로서 콧물, 분비물 등으로 종창되어 급성, 알레르기성, 아토피성, 혈관운동성 등으로 분류됩니다.
급성 비염은 코점막의 염증으로 인해 코의 입구가 붉어지고 심하면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잠을 잘 때 코가 막혀서 호흡에 장애를 주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균에 의해 발생하지 않으며 항원(꽃가루, 먼지, 동물 털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염증입니다.콧속이 가렵고 재채기가 나오고 콧물이 나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인두는 두골 하부에서 식도까지 쭉 뻗은 13센티미터의 관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두염은 인두에 염증이 생겨 붉게 붓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라이노바이러스, 쇄란균에 의한 감염이 자주 발생하는 요인입니다.흡연, 음주 등도 원인이 됩니다.
편도염은 흔히 목감기라고 불리는데, 상기도염이 주된 원인입니다.목이 몹시 아프고 고열이 동반되요. 급성 편도염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일반적이며 과로, 과음, 코 관련 수술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후두암은 얼굴과 목에서 발생하는 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전체 암의 25%를 차지합니다.50~70대 고령자에게는 빈도가 높아 만성 알코올 중독, 흡연이 암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입니다.오랜 기간 쉰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후두암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