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은 어떤 경우에 할 것인가. 편도아데노이드 비대증 증상과

잘 몰라서 또는 코감기로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보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 외에도 얼굴 형태의 변형, 성장 발달 저하와 반복적인 부비강염, 중이염 등이 일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진료과 : 이비인후과
아데노이드는 편도선의 일종으로 코와 목 사이에 위치한 삼각형 림프 조직을 말합니다. 세균 등으로부터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편도선은 소아기에 급격히 발달한 후 성인이 되어 퇴화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편도 아데노이드는 3세 무렵에 가장 커졌지만 이후 점차 작아져 7세 이후에는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입천장 편도도 5세 무렵 최대이며 12~13세 이후에는 작아지고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초등학교 중반 무렵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10세 정도까지의 편도 비대는 특별히 이상이 없으면 질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아데노이드 증상 1. 코막힘 아데노이드에 염증이 생겨 부어오르고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숨쉬는 통로가 좁아져 코에서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코로숨쉬지못하고입으로숨쉬게되요. 그래서 잘 때 입을 벌리고 자고,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코막힘 상태가 계속되어 입으로 호흡을 하면 치아의 부정교합이나 안면 발달 장애를 생각할 수 있지요. '아데노이드 얼굴'이라고 해서 얼굴의 폭이 좁고 길며, 아래턱이 뒤로 처져 있어서 마치 턱이 없어 보이는 얼굴로 변형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2. 중이염, 비염, 축농증 비대화 된 아데노이드는 코에서 생기는 분비물의 배출을 막아 분비물이 쌓입니다. 이렇게 쌓인 분비물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반복적으로 중이염이나 비염, 축농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입으로 숨을 쉬면 구강 건조증이나 기침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목에 있는 편도 아데노이드는 구개수의 양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입을 크게 벌리면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한편 목 뒤쪽에 있는 아데노이드는 육안으로 확인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비내시경이나 굴곡 내시경으로 크기를 보거나, 두 가지 측면에서 방사선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폐색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비강통 기도 검사를 하거나 하고 있습니다.


1. 좁아진 기도에서 수면장애 이상으로 큰 편도 아데노이드로 기도가 좁아진 경우입니다만. 장기간 구강호흡을 하면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으로 수면장애가 계속되는 경우 편도선 아데노이드 수술을 고려합니다.
2. 고열을 동반하는 편도염, 1년에 3회 이상 고열을 동반하는 편도염을 앓거나 한번 발병했을 경우 회복기간이 길고 증상의 정도가 심하여 입원치료시 수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3. 이관이 막히면 아데노이드가 비정상적으로 커져 코와 귀가 연결된 이관을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이염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편도 아데노이드 비대증의 증상과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일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호수 옆의 길이었어요.
※ 이 자료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자료로 이용하시고, 보다 전문적인 상담은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