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눈과 볼까지 아파요 의정부 축농증 노란 콧물

.뿡뿡 2021. 8. 19. 10:44

안녕하세요 의정부 축농증을 한방요법으로 관리하는 대겸 한의원입니다! 설 연휴가 끝나면 마지막으로 강력한 겨울 추위가 밀려오고 있습니다. 며칠간 손발이 꽁꽁 얼어붙는 한파 때문에 외출을 최대한 하지 않고 실내에서 생활하는 분들이 많았을 겁니다. 뉴스를 보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편의 다른 라에서도 이례적인 한파로 인해 전기가 끊겨 물이 안 나오는 등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는 코 내부 점막에 자극이 강하게 가해지고 콧물이 많이 나오고 그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건조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콧속에서 같이 마르게 되어 콧속의 분비물이 배출되지 않고 내부공간을 막아버릴 수 있으며 또한 알레르기성 물질이 보다 쉽게 비강 내로 들어올 위험성이 있습니다. 점막에 알레르기 물질이 붙어 버리면 이를 내기 위해 많은 콧물과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일상 생활을 계속해 나가는데 있어서, 불쾌하게 느끼는 것이 많아집니다. 특히지금과같은코로나시대에는이러한행동이타인에게심적인경각심을일으킬수있으므로더조심해야합니다.아마그것으로인한스트레스는과거보다더크게느껴질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발병할 가능성이 있는 의정부 축농증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인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의정부축농증=부비강염 '부비강염'이란 무엇입니까?이 병은 눈과 코 주위에 있는 얼굴 뼈에서 쏙 열린 것처럼 비어 있는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빈 공간을 부비강이라고 부르는데, 양쪽 콧구멍과 연결되는 모든 자연공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양볼 아래에도 존재하며 머리 깊숙한 곳에도 있고 눈 위에도 이것이 머물러 있습니다. 이공간을통해서공기가자유롭게출입할수있고,이러한과정을거쳐비강내의적절한습도와온도를유지할수있습니다. 그런데 이 구멍에 분비물이 쌓여 막히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문제가 생기고 환기도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 버립니다. 이런 상태가 3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적인 증상으로 남아 정상적인 호흡을 하기가 어렵고 다양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병은 감기에 걸리고 나서 짧게 1~2주 동안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의정부 축농증으로 만성과는 조금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부터 설명하자면 이것은 약간의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이 큰 특징이지만 눈 위나 뺨에 함께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두통이나 구토, 시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란 콧물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이 앞으로 흐르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목 뒤로 간 후의 비루 증상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만성의 경우는 전자와 달리 통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아파져도 그다지 심하지 않기 때문에 급성만큼 괴로운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만. 하지만 노란 점액이 흐르고 코가 잘 막히는 현상은 공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 경우 후각이 둔해져서 냄새를 맡는 것이 어려워지는 분도 계십니다.

코가 막히는 이유를 알아보자구! 염증이 생기는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자연 구멍이 막혀 이물질이 고여서 나오지 않는 노폐물이 병을 유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여기가 왜 막히는 지 한 번 알아 봅시다!

이 부위는 콧물이 많이 나와 막혀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점액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점막에 있는 혈관에 다량의 혈액이 모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거기가 부어오르고 공간이 좁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찬 공기는 점막이 부풀어 오를수록 자극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 구멍을 막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강 내부로 들어간 먼지와 같은 이물질 또는 건조 때문에 많은 양의 콧물이 필요하게 되고 찬 공기와 닿은 점막이 자극을 받아 해당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1.깨끗하게 세척하기 위해 내부에 세균이 침입하지 않도록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점액이 흐르거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막힌 증상도 개선될 수 있으므로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위생에 신경 써 주십시오.

2.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비강 내에 적절한 습도는 반드시 유지해야 합니다. 가습기를 활용하여 대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난방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건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주 물을 마셔 체내의 수분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십시오.

3. 따뜻한 팩마사지 코 주변을 따뜻하게 마사지하면 관련 근육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이마부터 시작해 미간이나 눈 주변에 따뜻한 온열팩을 대고 천천히 비강호흡을 하면 해당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