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의 정의와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정리합니다.동맥 경화증과 죽상 경화증은 1 종류만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고,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사진 출처 naver 지식백과
한국의 식습관이 서구화되어 생활이 편리해지기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심혈관계 질환입니다.그 중에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며 관리해야 하는 죽상경화증에 대해서는 포스팅합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동맥경화(죽상동맥경화증) 동맥이 퇴화 또는 경화되어 두꺼워지고 탄력을 잃는 노화현상의 일종으로 소동맥과 세동맥 혈관의 근육층이 섬유화되어 내피가 두꺼워집니다.우리 체내의 혈관은 혈관외막, 중막, 내막에 축적되어 내부에 내피세포가 있는데 바로 이 중막이 탄력을 잃고 딱딱해져 내강이 좁아집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죽상경화증(동맥경화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 혈관의 가장 안쪽인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입니다.
3. 관상동맥1) 협심증: 관상동맥 협착으로 심근에 충분한 혈액공급 저하로 허혈상태가 나타납니다.가슴 통증이 생기고 혈액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지 않으면 심장 마비로 이어집니다.2) 심근경색: 관상동맥의 죽상반 파열에 의하여 혈전이 형성되고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심근세포가 괴사한 상태가 나타납니다.
3) 동맥류는 대동맥벽이 약해지고 확장됩니다.
동맥경화로 혈전이 떨어져 혈류를 타고 있는 도중 동맥에 색전증을 일으켜 동맥폐쇄로 조직의 허혈상태와 괴사를 초래합니다.
동맥경화 치료 혈관확장제, 코레스테롤 저하제, 항응고제 등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합니다.또한 상황에 따라 스텐트 삽입술, 혈관 우회술 등을 실시하게 됩니다.동맥 경화 예방을 위한 생활습 관상동맥경화증상은 서서히 나타나기보다는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로 3대 주요인자인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흡연에 주의해야 하므로 금연합니다.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낮은 식사로 포화지방보다 불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한 식사를 합니다과일, 야채가 풍부한 식품,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고혈압은 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요.또한 혈액순환 촉진을 위해 자주 걷기운동이나 유산소운동이 도움이 되며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면 체중을 조절하고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답답한 양말과 옷은 혈류를 막고 혈류를 막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서 예방할 수 있으며 특히 40대 이상부터는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