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을까? <fit. 취득 방법> 한국어 교원 자격증 3급 취업
한국어 교원자격자 3급 취업 괜찮나? <fit. 취득 방법>
그리고 영어와 베트남어를 쓰는 외국계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데, 책상에는 한국어 서적과 한국 배우 사진, 한글로 메모된 포스트잇과 한국 아이템이 많이 있대요.
또다음달에는한국어능력시험인토픽에서좋은성적을받을것을기대한다고하네요. 현재 베트남에서는 단순히 한 언어에 그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한국말만 잘하면 안정적인 삶이 보장된대요.그래서 대도시의 저학년 학부모들 사이에서 한국어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열풍은 비단 베트남뿐만이 아닙니다.
2020년 6월 현재 76개국 213개 세종학당에서 한글을 모아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류 열풍을 타고 한글에 관심을 보이고 한국어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역시 결혼 이주 여성을 중심으로 외국 이주 노동자, 그리고 이민, 유학생까지 다양한 이유로 한국에 정착한 외국인의 한국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글 교육의 중요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외국인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인 성장이 필요해졌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질적인 성장은 외국인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한국어 교수들의 지도력과 국어 지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한국어 교사인 교사는 국가 자격인 교원 자격을 취득하지 않으면 국내외에서 교원으로 취업할 수 없거나 봉사 선교활동 자격을 부여받지 못합니다.
즉,기본적인자격조건이라고할수있습니다.자격증은 취득방법과 비용에 따라 급이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급수가있는자격증은취업시급수에차이가있지만한국어교원취업의경우는급수의차이가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선택하면 되는데요.1급일 경우, 취득 방법에 따라서 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2급이나 3급 중에 하나만 선택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2급과 3급 중 어느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지 질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까요?
한국어 교원 자격 3급 취업도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 가능합니다.
"한국내외의 한글을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교사 또는 강사(선생님)로 취업하거나 자원봉사·선교활동의 자격이 부여되어 유효기간 없이 언제든지 자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내의 경우는 한국어교원자격자 3급 취업에 있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부 교사들이 많다고 합니다.이는가사와육아를병행하고시간을자율적으로활용할수있다는장점이있고,또결혼이주여성들과공감대를형성할수있기때문이라고합니다.
이 밖에도 국내에서는 이주 노동자를 위한 교원 취업 준비도 진행되고 있습니다국외의 경우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원자격증 3급 취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해외 진출의 국내 기업에서 해외 노동자의 한글 교육을 위해 교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연령, 학력, 경력, 전공, 국적에 관계없이 자격증을 따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국립국어원 정식인가교육원에서 120시간의 양성과정(이론+실습)을 이수하면 됩니다.
그리고 매년 1회 있는 국가시험인 한국어 교원자격자 3급 시험인 한국어교육능력 검정고시에 필기와 면접시험에 모두 합격하시면 됩니다.
면접시험까지 합격하면 국립국어원에서 자격심사를 하고 심사를 통과하면 3급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자격심사단계는양성과정 이수서류과정과시험합격서류를검토하는과정이므로실제로준비해야하는단계는양성과정과필기,면접시험입니다.
또한국어가과학적이어서어려운것이분명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성과정은 이수에만 의미를 두기 때문에 시험이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어 교원자격자 3급 시험의 필기과목과 양성과정 이론 영역이 동일하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시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